공판기일 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공판기일 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공판기일?
평소에 공판기일이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공판기일이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공판기일의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
우선 공판기일 뜻을 사전에서 살펴볼 경우 '법원과 검사, 피고인 등 이외의 소송 관계인들이 모여서 공판 절차를 진행하는 기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형사 재판
쉽게 말해서 형사 피고인에 대해서 재판을 진행하는 날을 의미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러한 공판기일 날짜는 재판장이 정하고 있으며, 이때 피고인과 대표자, 대리인을 소환하게 됩니다.
공판?
반면 민사재판의 경우 공판이라고 하지 않으며, 오직 형사재판에서만 공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검사가 공소를 제기하여 형사재판이 열리는 날이 공판기일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맨 처음 공판기일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생소해 보였지만 이렇게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나면 무척 쉬운 단어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공판기일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