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인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발인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발인?
평소에 발인이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발인이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발인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
우선 발인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장례를 치르기 위해서 상여 따위가 집에서 떠나는 것' 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이렇게만 보면 정확한 뜻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더욱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결
발인이란 쉽게 말해서 관을 상여 또는 영구차에 실은 뒤 장지로 향하는 일을 일컫는 단어에 해당하는데요, 영결이라고도 불리며, 집과 장례식에서의 마지막 의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자풀이
발인은 한자로 쏠 발, 가슴걸이 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여를 모신 뒤 묘지를 향해서 떠난다는 의미로 생각해 주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집에서 홀수로 3일장 또는 5일장 또는 7일장 이렇게 지내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 같은 경우 대부분의 장례식장에서 3일장으로 치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3일장을 치르고 난 다음 고인을 장례식장에서 화장터 또는 묘지로 모시는 일이 발인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발인이란 무슨 뜻인지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