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응보 뜻 간단정리

인과응보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인과응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과응보
인과응보

인과응보

평소에 인과응보라는 고사성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인과응보가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인과응보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펜

인과응보 한자풀이

우선 인과응보를 한자로 풀어보면 인할 인, 열매 과, 응할 응, 갚을 보 이렇게 이루어져 있는데요, 원인과 결과는 서로 물고 물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메모
메모

원인과 결과

쉽게 말해서 좋은 일에는 좋은 결과가 따르며, 나쁜 일에는 나쁜 결과가 따른다는 뜻을 담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과응보는 맨 처음 불교에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라고 합니다.

종이
종이

인과응보 예문

우리는 흔히 '뿌린 대로 거둔다'라는 말을 듣게 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러한 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범죄자가 감옥에 들어가는 것은 인과응보다'라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글

이처럼 인과응보는 행위의 선악에 대한 결과를 후에 받게 될 것이라는 말로 흔히 죗값을 치른다는 개념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고사성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사진

오늘은 이렇게 인과응보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