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질하다, 찌질이란 뜻 간단정리

찌질하다, 찌질이란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찌질하다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찌질
찌질

찌질하다?

평소에 찌질하다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찌질이가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찌질하다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찌질이
찌질이

사전적 의미

우선 찌질하다 뜻을 사전에서 살펴볼 경우 '보잘 것이 없으며, 변변하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비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쪼잔
쪼잔

쪼잔한 모습

또한 상대방의 쪼잔한 모습을 보고 '찌질하다'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자기중심적인 생각이 강해서 본인의 손익을 꼼꼼히 따진 뒤 손해가 가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찌질하다고 표현합니다.

뜻

다양한 뜻

이외에도 소심하다는 말을 찌질하다라고 부르기도 하며,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고도 찌질하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니 상황에 따라 알맞게 해석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미
의미

맨 처음 찌질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생소해 보였지만 이렇게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나면 무척 쉬운 단어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사람
사람

오늘은 이렇게 찌질이란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