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방지축 뜻 간단정리

천방지축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천방지축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장난감
장난감

천방지축?

평소에 천방지축이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천방지축이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천방지축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어린이
어린이

한자풀이

우선 천방지축은 고사 성어에 해당하며 한자로는 하늘 천, 모 방, 땅 지, 굴대 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하늘이 어디고 땅의 축이 어딘지 모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비누방울
비누방울

허둥대는 모습

천방지축 뜻은 쉽게 말해서 너무 바쁜 관계로 두서를 잡지 못해 허둥대는 모습을 일컫는 고사 성어가 바로 '천방지축'인데요, 덤벙덤벙대는 사람을 일컫을 때 자주 사용되곤 합니다

학생
학생

천방지축한 행동

또한 어리석게 날뛰는 사람에게도 '천방지축 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며, 성격이 너무 급해서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에게도 천방지축 한 성격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이
아이

정리

이처럼 천방지축이라는 말은 성격이 차분하지 않고 허둥대는 사람에게 사용되는 고사 성어로 생각해 주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보드
보드

오늘은 이렇게 천방지축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