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탁직이란 뜻 간단정리

촉탁직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촉탁직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건물
건물

촉탁직

평소에 촉탁직이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 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촉탁직이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촉탁직 뜻이 무엇일지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회의
회의

촉탁직 사전적 의미

우선 촉탁직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정부 기관 또는 공공 단체 등에서 임시적으로 어떠한 일을 맡아보는 직위 또는 직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국기
국기

임시적인 근로자

그렇기에 촉탁 직이라는 것은 일정 기간만 고용계약관계를 맺는 임시적인 근로자를 의미하는데요, 촉탁이라는 단어 자체가 부탁해서 일을 맡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일을 임시적으로 맡아보는 사람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내부
내부

추가적으로 회사에 따라서 계약직 > 촉탁직 > 정규직 순으로 사원 운용규정을 정해놓은 뒤 촉탁직을 정규직 전환의 과도 과적으로 규정해놓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배경
배경

맨 처음 촉탁직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어려워 보이기도 하고 생소해 보였지만 이렇게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나면 무척 쉬운 단어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리스
그리스

오늘은 이렇게 촉탁직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많은 분들 깨서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드렸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